프로그램안내 Program

사회기술훈련 미술심리치료 ADHD 언어/인지치료
상담 심리검사 놀이/모래치료

심리검사



심리검사란

구조화된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 및 면담,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종합심리 평가를 말합니다. 즉, 인지기능평가, 정서 및 성격 평가 모두를 시행하는 것으로 보통 정신과에서 이루어지는 종합심리평가(풀 배터리-full battery)를 실시하게 됩니다.

본 센터에서는 병사용 진단서용 종합심리검사 및 장애진단용 심리검사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간단한 아동의 지능 및 학습능력 검사, 정서적 문제를 살펴보기 위한 성격 및 정서적인 검사, AD/HD의 진단을 위한 검사 등 다양한 심리검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심리검사는 크게 지능 검사와 성격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능검사 및 인지적인 검사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검사로 지능과 잠재능력, 학습능력, 인지적 특성(장점과 단점), 행동적인 특성, 정서적 대인관계적 특성, 지적능력과 기능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지능검사로는 K-WPPSI(3세~5세)와 K-WISC-IV(5세~15세), K-ABC(2세 6개월~12세 5개월)가 있으며, 본 센터에서는 K-CDI, 아동 발달 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언어적인 문제도 함께 PRES, U-TAP, SELSI, CARS(자폐검사), 학습기능 검사, 학습 전략 검사 등도 함께 살펴보고 있습니다.

성격 및 정서적인 검사
(객관적 검사 및 투사적 검사)

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상태파악을 위한 검사로 정서적 안정감, 적응상태, 의식적 무의식적 욕구나 갈등, 자기 자신에 대한 이미지, 타인에 대한 지각, 친구나 이성에 대한 태도, 대인관계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격검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사적 성격검사(Rorschach/CAT/TAT)
-객관적 인성검사(MMPI-2/MMPI-A/KPIC)
-투사적 그림검사(H-T-P/DAP/KFD)
-문제행동검사(K-CBCL/K-YSR)
-문장완성검사(SCT)
-간이정신병검사(SCL-90-R)
-양육태도 검사
-양육스트레스 검사



놀이/모래치료



놀이치료란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의 과정이며, 모래놀이치료는 내담자가 이끌고 훈련된 치료사에 의해 촉진되는 과정으로 무언의 의사소통 매체인 특정한 모래상자 재료들을 이용하여 자신의 내면적인 그리고 상호관계적인 문제들을 드러내고 처리하는 투영적인 심리치료의 양식입니다.


놀이치료의 목적

행동상의 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놀이를 통하여 불안감, 긴장감, 좌절감, 공격성,두려움, 혼란 등의 감정을 발산하고 해소시킴으로써 부적용적 행동을 치료하고, 가정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갈 수 있도록 아동의 내부에 있는 능력을 이용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모래놀이치료 영역

-우울감이 심한 경우
-언어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기 힘든 경우
-폭력 및 분노, 충동조절에 문제가 있는 아동, 청소년
-심한 정서적 문제나 심리적 상처가 큰 사건을 겪은 경우
-이혼, 사별을 비롯한 기타 가족 해체의 경험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
-반항심이 심하고 방어적인 청소년기의 자녀들
-만성적인 불안으로 사회적 적응이 힘든 경우
-일시적 문제해결보다는 깊은 내적차원의 치유를 원할 경우


놀이/모래치료의 대상

-정서장애 : 공격적인 아동, 위축된 아동, 신경증적 아동(공포증, 불안장애, 강박관념 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문제 행동의 수정이나 부모교육 및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 습득 장애)
-정신지체가 있는 아동
-기타 언어장애로 인한 대인관계 문제나 사회부적응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로 인한 학교부적응을 보이는 경우
-연령에 맞는 놀이행동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또래와의 관계에서 공격성, 위축, 고립 등을 보이는 아동

모래놀이 치료는 어린이, 청소년, 성인 그리고 개인, 부부, 가족 단위에 다 적용 가능



미술심리치료



미술심리치료란

심리치료의 한 유형으로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상담할 때 내담자의 마음 상태에 따라서 단순히 대화로만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상담 도중에 내담자의 상태를 보아가며 여러가지 미술창작활동(그림, 조소, 디자인, 서예 등 미술 전 영역 포함)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고 내담자의 마음이 진정되게 하여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해 가는 효과적인 치료기법입니다.


미술심리치료의 목적

01미술치료의 치료적 접근은 아동의 정서적 문제를 이겨내고 회복하게 도와주도록그림을 통해 그림진단과 정서적 문제를 파악해 치료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02인지적 요구가 적은 미술활동을 통해 착석과 주의 집중을 유도하고, 미술작품을 통해서 자신감과 자기표현의 필요성 등 긍정적 정서를 느낄 수 있습니다.
03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을 연령에 맞는 그림그리기의 작업으로 지능과 인지적 향상을 도와줍니다.

미술심리료가 좋은 이유

첫째, 말을 못해도 괜찮습니다.

미술은 치료자와 아동간의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언어의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경우에는 미술을 통한 표현이 그들의 상태를 제대로 알릴 수 있게 하고, 아동이 자신의 아픔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 장점, 잠재 능렦까지 보여주도록 합니다.

둘째, 더깊숙이 알 수 있습니다.

미술은 아동의 생각이나 느낌 등 의식상태나 정신세계뿐 아니라, 그의 무의식 상태까지 알려줍니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아동의 생각과 느낌을 깊게 하며 치료자가 더 깊이 있게 파악하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셋째, 편안해집니다.

미술은 그 자체가 지닌 유희적 속성과 친밀감 때문에 내담자가 덜 불안해하고 상황을 덜 부담스럽게 느끼게 됨으로써 긴장이 완화되고 치료과정에 보다 몰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동이나 청소년 대상으로 할 때 뚜렷이 드러납니다.

넷째, 증거가 됩니다.

미술작업은 실제 행동이므로 보존된 구체적인 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내담자 자신에게 보여지는 뚜렷한 변화이므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섯째, 증거가 됩니다.

자신의 것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은 참 소중한 일입니다. 자신의 작품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깨달으며 그로 인해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기대효과가 있습니다.


ADHD



ADHD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됩니다.

ADHD 증상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마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 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또 ADHD 아동들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ADHD 증상과 행동 특성

01 과잉행동

-손발을 꼼지락거림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임의로 돌아다님
-마구 뛰어다니는 등 과도한 행동을 좋아함
-쓰기, 미술 등 세밀한 동작을 요구하는 과제 수행을 어려워함

02 충동성

-반응을 억제하지 못함
-놀이 및 학습 상황에서 자기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다른 사람들의 대화 및 놀이에 끼어듦
(감정적 폭발, 사실이 아닌 감정에 기반한 반응)
-시험 등 계획이 필요한 활동 수행능력 저하

03 주의력 결핍

-불필요한 자극을 스스로 걸러내지 못함
-환경이 바뀌면 변화에 대해 과다하게 반응
-무너가 자극을 경험할 때 행동의 능률이 떨어짐
-충분한 자극을 느끼지 못하면 뭔가 자극을 찾음
-쉽게 지루해 함

04 생활조직 능력 부족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두거나 잘 잃어버림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물건을 잘 다루지 못함
-책상이 어지러움
-주어진 시간 안에 과제를 끝내지 못함
-과제 중간의 휴식 시간을 과도하게 사용함
-글씨를 알아보기 힘들게 씀


ADHD 진단 및 치료

치료를 해주면 집중력이 향상되면서 학습능력이 현저하게 개선됩니다.

전반적인 평가는 일차적으로 의사와의 면담에 의해 이루어지며, Conners평가척도, CBCL 등의 각종 평가척도와 지능검사, 지속수행 검사 등 객관적인 측정방법들이 사용됩니다. 평가 결과에 따라 가장 적합한 것을 골라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프로그램

-Cogmed 작업기억력 훈련 프로그램
-놀이치료
-인지행동치료
-보호자 상담 및 행동 치료
-집중력 향상 및 사고력 향상을 위한 인지 프로그램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기초학습 프로그램


집단프로그램

ADHD 아동은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하기 쉽고 대인관계의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사회성 기술을 훈련하고 실제 생활에서 적용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청소년)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기술 익히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문제해결 기술 익히기 등을 연습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데 있어서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해 봄으로써, 사회적 상황에서의 자신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사회기술훈련



친구들과의 관계는 부모와의 애착관계 이후로 아동기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수줍음, 사회적인 눈치가 둔함, 욕구조절을 잘하지 못함, 충동적인 행동, 적절한 행동방법을 모름, 거절의 경험에 대한 기억, 신체의 질병이나 발달상의 문제로 인해 놀림을 받는 등의 문제로 친구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회성/학교적응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기회를 가지며 동등한 수준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친구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또래와의 상호 작용은 사회화를 위한 요소로, 그리고 아동이 다른 사람과의 세계에서 함께 나누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데 필요합니다.

한편,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에서 잘 적응하지 못할 경우 학업에도 지장이 있습니다. 친구관계는 아동이 행복감을 느끼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긍정적인 상을 형성하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치료프로그램

시회성 훈련, 놀이치료, 미술치료,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약물치료 등을 통해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또래 집단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합니다.


언어/인지치료



언어치료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올바르지 못한 의사소통 체계를 보이는 아동 및 성인에게 의소사통 기능 및 언어능력을 향상시켜 올바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지능력은, 지남력, 주의력, 기억력, 실행 기능 등을 의미합니다. 특히 아동의 인지능력은 학습능력과 비례합니다.

언어치료의 대상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자폐 및 전반적 발달장애
-기본적인 자조능력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언어와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학습장애
-다른 기능에는 문제가 없으나 언어발달(이해 및 표현) 전반에 문제를 가지는 단순언어장애
-기질적 혹은 기능적인 이유로 발음에 문제를 가지는 조음음운장애
-말흐름에 방해를 받아 유창성의 문제를 보이는 유창성장애
-비정상적이고 불쾌한 음성을 가지 음성장애
-청각적인 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이 어려운 청각장애
-뇌출혈 등 뇌손상 후유장애로 말/언어에 문제를 가진 실어증 및 마비성 구어장애

인지치료 대상

-주의가 산만한 경우
-추리, 추론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
-문제 해결력이 떨어지는 경우
-문제를 읽고 정답을 도출하지 못하는 경우
-논리적인 사고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
-개념형성에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
-구성에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
-학습능력에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



상담



상담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에는 청소년 상담, 부모상담, 성인개인 상담이 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이해,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족의 안정과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미래심리상담센터가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청소년 상담

-진로 및 직업 선택 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
-학습, 주의력 결핍, 스트레스 등으로 고민하는 청소년
-성격 및 대인관계로 갈등을 겪는 청소년
-우울, 불안, 고립, 집단괴롭힘, 학교폭력, 등교거부 등 부적응 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아정체감 형성과 보다 건강하게 기능하는 성인으로 성장하고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부모상담 및 교육

때로는 가족간의 의사소통하는 방법의 문제, 부부관계의 갈등, 가족원의 부정적 감정 표현의 문제, 부모 자신의 원가족을 넘는 정서적 고통이 아이의 문제를 악화시키거나 유지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 내 어려움과 양육과정에서 힘든 문제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다뤄야 하는지, 아이의 증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부모상담을 통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증상이 촉매가 되어 많은 경우 아이가 좋아지면서 가족 전체도 함께 좋아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성인 개인상담은

불안감을 자주 느끼거나, 우울하고 의욕이 없이 무기력한 경우, 스트레스 시 두통, 소화불량 등 신체증상이 동반하는 경우, 소극적 성격이나 열등감을 많이 느끼는 경우,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등 스스로의 문제를 느끼거나 사회적 부적응을 느끼는 분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통해 본질적 원인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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